전세계 방방곡곡 소식통

호주 워킹홀리데이 Super Annuation 본문

워킹홀리데이 - 퍼스편/서호주 퍼스

호주 워킹홀리데이 Super Annuation

여행하는 준 2022. 5. 31. 20:31
오늘은 호주 수퍼라고 불리는 "Super Annuation"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만약에 캐쉬잡이 아닌 오지잡을 구하시게 되면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TFN 그리고 수퍼, Bank details가 꼭 필요하답니다!! 따라서 오늘은 호주 수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까 해요. 중요한거니 꼭 기억해두시고 메모도 필수로 해둡시다!! 자 그럼 Here we go~~


" 도대체 Super Annuation이 뭐야??"

저도 정말 당황했어요,,, 수퍼??? 그게 뭐야?? 정말 처음 왔을 때 아무것도 몰라서 폭풍 검색 했었답니다 ㅎㅎ,, 오늘은 호주 수퍼에 대해서 쉽고 많은 정보를 알려드릴까 해요. 굳이 많이 검색을 안하시더라도 딱 이 블로그의 글 하나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주의 수퍼는 사실상 우리나라의 국민연금과 같아요. 워홀러분들은 지급 받는 페이의 15%를 세금으로 내야된답니다. 그 대신에 고용주가 월 $450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게 되면 무조건적으로!! 9.5% 연금을 우리 연금 계좌에 저축을 해줘야 되요! 

 

그렇다면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 있을거에요. 워홀러 분들은 여기에 평생있는게 아닌데 연금이 들어가면 손해가 아닌가?? 아니에요!! 고용주가 9.5%를 연금으로 저축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그 돈을 나중에 비자가 만료되거나 자의적으로 취소 이후에 환급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ㅎㅎㅎ 그렇기 때문에 수퍼를 환급 받기 전까지는 호주 계좌를 계속 살려두고 한국으로 귀국 해야되용!!

 

그리고 우리나라랑 차이점이 있어요. 우리나라는 국민연금이라는 기관에서 연금을 운용하지만 호주에는 약 250개 이상의 민간 회사들이 각각 연금 즉, 수퍼를 운용하고 있답니다. 

 

 

고용주는 어떤 수퍼를 가입해라고 강제할 의무가 없으며, 근로자가 직접 가입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답니다!!

권리에요 권리!!!

자 그럼 제가 이 글을 포스팅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호주의 수퍼는 은행과 비슷하게(우리나라로 치면 신용카드 유지비) 유지비가 빠져나간답니다. 보통 $5000 기준으로 1년에 약 $165 정도가 유지비로 빠져나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알려드릴려는 것은 워홀러 분들에게 가장 좋은 즉, 유지비가 가장 싼 수퍼인 Rest Super와 다른 수퍼의 종류를 알려드릴려고 해요. 

 

그리고 또 하나 수퍼는 우리나라와 달리 보험까지도 같이 포함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럼 유지비가 따로 나가고 보험료도 따로 나간다 보시면 되요. 보통은 사망보험, 상해보험, 심지어 자동차보험까지 이렇게 나도 모르게 자동으로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꼭 가입하고 나시면 내가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필수로 꼭 확인해주셔야되요!!

 

Low Fees and Profits Back to Member Superfund | Rest Super

 

Low Fees and Profits Back to Member Superfund | Rest Super

Award-winning, profit-to-member super fund with low fees and long-term performance. Find out why over 1.8M members have chose us. Read more

rest.com.au

홈페이지 이름에서부터 Low Fees ㅎㅎㅎ 

 

위 그림을 보시면 $5000 기준 평균 유지비 비용이 $162 이란걸 알수 있어요. 그에반해 Rest super는 $115

 

 

 

 

 

자 이런 식으로 가입을 진행해 주시면 되요. 

 

가입을 완료하시면 이메일로 요렇게 멤버 넘버 등등 필요한 정보들을 보내줍니다!! 이건 회사에 들어갈 때 회사에서 수퍼 가입해라! 하면 아니다 나는 내꺼 있다!! 라고 말해주시고 요 정보들을 알려주시면 된답니당ㅎㅎㅎ

 

"다음으로는 보험 가입이 되어 있는지 체크"

 

로그인 이후 Your account 클릭!

 

Insurance 클릭 해줍시다!

 

 

만약에 보험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요렇게 보험 커버 아무것도 없다!! 라는 문구가 뜨게 되요. 만약에 혹시라도 가입이 되어 있다면 아래 보이시는 Change your insurance to meet your needs 로 가셔서 보험 없음으로 다 바꿔주시면 됩니다. 쉽죠이이잉?~

 

오늘은 이렇게 가장 유지비가 싼 Rest Super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래도 나는 조금 여러가지 수퍼를 비교해서 해보고싶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수퍼 선택이 고려사항 몇가지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박이죠? 이런 블로그가 세상에 어디있데?~

 

 

  • 계좌 유지& 운용하기 위한 각종 요금 Fees 확인

이 부분은 각 수퍼 회사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Fee에 대한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민하고 계신 수퍼 회사들끼리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Rest super가 가격이 짱! 이라고 보여져요.

 

  • 투자 옵션과 위험도 및 수익률(Performance)

그리고 멤버쉽 가입 하실 떄 보시면 아마 투자 관련해서도 체크하는 항목들이 있으실거에요. 고용주가 우리 계좌로 연금을 지급하고 계좌에 쌓이는 연금은 계좌 만들 때 지정된 포트폴리오 대로 투자가 진행되어요.

 

아까 보험 확인 할 때처럼 My account 클릭

 

요렇게 자기가 직접 비중을 다 입력할 수 있답니다 ㅎㅎ

pension-pds.pdf (rest.com.au)

이렇게 각 수퍼 회사들의 포트폴리오 및 비중 이런 것들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어떻게 확인을 하느냐?

구글에 "수퍼 회사 이름 + pds" 입력해서 검색 해주시면 된답니다.

 

자 이렇게 호주 수퍼 즉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상 워홀러 분들에게는 Fees가 가장 싼게 중요하겠죠? 펀드 수익률을 메인으로 보시기 보다는 Fees를 중점으로 보시고 자신에게 알맞은 수퍼를 골라서 나중에 한국으로 귀국하실 때 꼭 환급 받으시길 바랄게요 ㅎㅎ 다음에 수퍼 환급 받는 과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할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번에 이야기 하다가 말았던 "서호주 공장" 관련해서 또 글을 이어가도록 할게요.

모든 워홀러분들 화이팅입니다!

Comments